마르틴 루터 (1483.11.10- 1546.2.18)

   종교 개혁자들은 연속 설교로 중세 유럽을 변화시켰습니다. 마틴 루터는 라틴어 성경 대신에 쉬운 독일어로 성경을 번역한 후, 성경 본문을 연속해서 쉽게 설교했습니다. 1517년 비텐부르크 교회에 95개 조항의 선언문을 작성함으로 종교 개혁이 시작되었지만, 가장 중요한 기반은 1522년 비텐부르크로 돌아와서 8일 동안 행한 8번의 연속 설교입니다.

   당시 농민혁명과 무력으로 캐톨릭을 공격하려는 개혁자들이 많았는데, 루터의 본문 중심 연속 설교가 이를 막고 새로운 종교 개혁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의 설교는 그의 말처럼 단순했지만, 강력했습니다. "나는 성경을 설교하리라. 나는 성경을 말하리라. 나는 성경을 적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에 관한 연속 설교, 로마서 강해, 요나서 설교등 성경의 연속 강해를  통하여 복음과 성경이 교회의 기본이 되도록 강조했습니다. 성경의 한 부분 혹은 한 주제를 연속해서 설교하면 말씀의 능력이 점점 강하게 됩니다. 역사를 바꾸는 연속 설교에 도전하십시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쟝 칼뱅 (1509.7.10-1564.5.27)


  칼빈(쟝 칼뱅)은 루터보다 더 직접적인 표현으로 본문을 설교했습니다. 본문 해석과 생활 적용을 균형있게 강조했고, 외국인 칼뱅이 스위스 제네바의 도시 변화를 주도한 힘은 말씀 중심의 연속 설교였습니다. 그의 기본 신앙 고백이었던 종말론도 철저한 본문 중심으로 설교했기 때문에, 중세의 신비적 말세론과 전혀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었습니다.

   설교자로서 칼빈에게  말씀 중심의 연속 설교가 육체적 연약함을 붙잡아 준 힘이 되었습니다. 그는 많은 질병으로 평생 고통 받으면서도 고난 받는 성도를 말씀으로 위로하는 일에 주력했읍니다.  '기독교 강요'의 집필 동기는 고난 당하는 프랑스 개신교인들에게 말씀의 확신으로 소망을 심어 주는 것 이었는데,  뛰어난 구성과 진리의 선포로 기독교 고전이 되었습니다.



2005년 1학기에 서울 대학사역의 캠퍼스 워십에서 '창세기 1장'의 창조 과정을  독특한 주제로 설명하면서 대학생의 현실적인 삶에 적용하면서  6번 연속 설교했습니다.

1.믿음으로 산 노아 ( 비가 오지 않았을때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다&궁창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
2.석탄과 석유 ( 과거의 아픔이 축복이 될 수 있다 & 큰 바다 짐승을 창조하다)
3.빛으로 오신 예수님
4.별을 보고 살라 ( 자연 계시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발견하다)
5.성경적 세계관을 접한 조선시대  영,정조 시대의 실학자들 ( 만물을 분류한 창조)
6.창세기 1장의 교훈과 적용

제목만 보면 연결이 안될 수 있지만, 모두 창세기 1장 강해였습니다^^
 '석탄과 석유'( 창 1:21)의 오디오 캐스팅과 MP3파일을 올립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요약 : 하나님은  큰 나무들과 바다의 큰 짐승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운 창조물은 인간의 죄로 인해 홍수 났을 때, 요란한 지각 변동으로 모두 땅에 묻혔습니다. 하나님의 형상과 계획으로 창조된 우리의 아름다운 모든 것도 땅에 묻힐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죄와 관리 소홀로...창조 과학에서 설명하듯,시간이 흘러 땅에 묻힌 나무는 석탄이 되고, 큰 짐승들은 석유가 되었고, 오늘 우리까지 그 축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죄의 결과로 땅에 묻힌 것 같은 내 아픔과 꼬인 인생이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으로 많은 사람들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1장, 석탄과 석유의 교훈이고 적용입니다.

단국대 졸업하고 UDTS간사로 섬겼던  디자이너 석 용욱 형제의 놀라운 그림과 간증으로
함께 설교했던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그 날 그렸던 그림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생이 꼬인다고 생각했습니다@석용욱




(GENESIS 1-21.mp3) 다운로드  www.webhard.co.kr 
ID: wtcwtn PW:ywam  다운로드 받은 분은 간단한 댓글 혹은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