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스프링스에 눈이 많이 왔습니다. 차들이 다니지 않는 눈 덮힌 비포장 길을 운전해서 말 발굽 정제사가  발굽을 갂아주러 왔네요. 말 발굽을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직접 본 것은 처음입니다. 비록 가출(?)했다 돌아온 말이지만, 사랑으로 정성껏 돌봐줍니다. 발굽이 부드러워 쉽게 갂아 지더군요. 

이전글 참고:  안식년 이야기 2- 말들이 돌아 왔어요.

손 톱, 발 톱처럼 날마다 자라는 발굽을 약 두 달만에 가지런히 갂아주고, 양쪽 높이를 똑 같이 맞추기 위해 갈아 줍니다. 다른 동물과 달리 말은 발 바닥이 피부 근육이 아니고, 연골과 각질로 덮혀 있습니다.  누구든지 달릴 때에 자기 체중의 열 배 이상의 충격이 발과 발목, 무릎 관절에 옵니다.  400Kg 이상되는 말이 달리면서 받는 충격은 엄청나겠지요. 그런데도 잘 달리는 이유는 발굽의 각질 안쪽 부분에 있는  연골이 충격 완화 스프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달려야 하는 말에게 두껍고 부드러운 연골 발바닥을 주신 것만 봐도, 하나님의 창조 섭리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 발굽 갂기 구경하는 홍 영찬


발에 채일까봐 가까이 가지는 못하고 멀리서 구경하면서, 내 삶의 말 발굽도 잘 관리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에게 인생의 충격이 올 때, 완화 시켜주는 말 발굽이 필요합니다. 충격없는 삶,고난없는 삶은 사람 사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모든 그리스도인은 여러 모양으로 고난받습니다. 그래도 충격을 완화하는 안전 장치가 건강하다면, 기쁨으로 살아가겠지요. 완충 장치가 약하면 쉽게 상처받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그리스도를 믿는 특권뿐만 아니라,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받는 특권도 주셨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하나님께는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빌 1:29)

오전 성경 공부 시간에 말 발굽과 인생의 완충 장치에 관하여 아이들과 토론했습니다. 어제 보았던 말 발굽 갂기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재미있는지, 다른 날 보다 훨씬 집중하네요. 누군가 나에게 나쁜 말을 할 때, 올바른 반응에 대한 말 발굽 이론을 정리했습니다. 건전한 사회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겠지만, 내가 부드러운 완충 장치를 갖고 있으면, 상처받지 않는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청소년 기간에 좋은 성품의 기초를 형성하고 하나님 말씀을 기반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지식을 갖추기를, 어떤 충격이 오더라도 주저앉지 않고 튼튼하게 살기를 기도했습니다.

말 발굽 갂기 구경하면서 그런 생각을 못했는데, 아빠는 어떻게 그런 것을 좋은 교훈으로 연결시키냐고 막내 아들 홍영찬이 감사하다고 말하네요. 성경 공부 준비를 열심히 한다고 아이들에게 인정받았습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family, win the nations!

running log :
10월 21일-휴식하다. 대신 상체 운동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