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 4일 제주 열방대학 목요 예배에서 '승리의 전략'을 설교했습니다. 같은 본문으로 최근  남대전 성결교회 3부 예배와 '팀앤팀 월요 예배 History Maker'에서 설교했었고, 몇 년 전에는 예수전도단 캠퍼스 워십에서  반복 설교했었습니다. 앞으로 여러 모임에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신명기 7장의 '승리의 전략'은 오래 전 부터 제 삶의 원칙이자 사역자로서 힘이 되는 본문인데,프리젠테이션 화면과 함께 블로깅 연재를 시작합니다. 설교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고, 내가 사용한 구성과 Tip을 소개하는 일종의 설교 작성법 강좌로 구성했습니다. 열방대학 목요모임 설교를 영상으로 보았다는 전제로 글을 올리는데, 설교하는 분들에게 도움되기 바랍니다^^

성경 본문  신명기 7:17-24
주제: 승리의 전략 기기천( 기억하라 기대하라 천천히 하라)
 하나님이 하신 일을 기억하라!
 하나님이 하실 일을 기대하라!
 하나님과 함께 천천히 하라!

프리젠테이션 설교를 들을 수 있는 곳을 링크합니다.
제주 열방대학(www.uofnjeju.net)  목요 예배 2008.12.4

설교 서론 1.

가정 이야기- 12월 4일 설교 하기  한 주 전, 열방대학 MP 강의할 때 막내인 홍 영찬과 함께 갔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영찬이 이야기하면서 설교 시작했습니다. 지네 물린 영찬이가 창피하게 생각한 내용은 설교 중간에 사용한 파워레인저와 제다이 검의 예화에 연결됩니다. 참석자중에서 많은 사람이 아빠와 아들이 열방대학에 왔었던 것을 알고 있고, 함께 시간을 보낸 분들이 있어서 설교 시작으로 좋은 내용입니다.  회중이 아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은 제가 즐겨하는 설교 서론입니다.

지네 물린 아들 이야기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2008/11/22 - [좋은 남편, 좋은 아빠] - 막내 홍 영찬과 여행했습니다.

설교 서론으로 가족 이야기를 말하는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단순한 인사가 아닌 설교 내용과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설교 준비를 더 열심히 하게됩니다.

Tip- 설교 시작은 회중과 설교자의 공감대에서 출발합니다. 단순히 인사하는 수준이 아니고, 설교의 주제와 연결될 수 있도록 주의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설교 서론 2.


프리 다이빙 예화를 사용했습니다. 회중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하고, 설교 진행에 참여하도록 돕는 역할로 좋은 방식입니다. '당신은 당신 생각보다 호흡을 오래 참을 수 있습니다' ' 당신은 당신 생각보다 더 잘 할 수 있습니다'라는 격려의 말을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함으로  설교 경청을 돕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듭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uofnjeju.net

running log :
12월 11일 : 21Km, 다시 한번 '나홀로 하프 마라톤'을 달리다. 완주하겠다는 나 자신과 약속을 지킨 즐거운
시간이었다. 2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