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프리카의 국가들은 1945년을 전후로 서구 강대국의 강제 점령으로부터 독립되었다. 오랫동안 독립을 위해 투쟁한 지역도 있고, 국제 정세의 변화로  갑자기 독립된 국가도 있고, 유럽 국가들에 대한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던 미국의 개입으로 독립한 지역도 있다. 어떤 동기로  독립했던지 모든 나라들은 자유의 기쁨을 누렸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대부분 아프리카 국가들은 독립이 축복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저주에 가까운 고통을 겪게 된 지역도 많다. 그 이유는 자립을 위한 준비없이 독립한 나라들은 사회 전 분야에 있어서 식민지 시대보다 더 큰 문제에 부딪혔다. 독재, 종족 갈등과 내전, 빈부 격차로 인한 자원의 편중, 식량난과 극한 가난의 고통, AIDS와 HIV 해결 능력 부재는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단어들이 되었다.자립은 독립보다 중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립된 아프리카 국가들


     반면 같은 기간에 독립한 대한민국은 자립의 기초가 있었다. 독립이후 곧바로 이념과 국제 정치의 역학관계로 인해  전쟁을 치렀지만 가난을 극복할 만한 자립의  힘이 있었다.그 결과 현재의 대한민국이 가능해졌다.

 3월18일 서울 화요모임에서 [리더와의 관계]를 강의 비슷하게 (?) 설교했습니다. 모세에게 여호수아는 어떤 동역자였는가를 주로 다루었는데, 그중에서 3번째 항목이었던 '좋은 동역자는 리더에게서 자립해야 한다' 에 대한 내용을 시리즈 강좌로 소개합니다. 특히 일방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자립의 중요성을 주된 내용으로 강조 하려고 합니다.
( 계속됩니다)

[리더와의 관계] 전체 개요는 다음 4가지입니다.
1. 리더의 말을 듣고 행하라
2. 리더를 돕고 떠나지 마라
3. 리더에게서 자립하라
4. 리더를 대신해서 힘든 일을 하라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swimming log (2008.3.25) 수영할 때마다 기록갱신. 1200m를 연속 수영. 약 35분/ 25M 48회
25M * 54회 = 1,350 M

reading bible log -Good News Bible 큰소리 성경읽기  (2008.3.23-25)
Deuteronomy 5-16